포스트 본문영역

좋아요, 댓글, 공유 상태바
광고 수익화에 대한 오해와 진실

지난 몇 년간 글로벌 앱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해왔습니다. 2018년 기준으로 전 세계 앱 다운로드는 1940억, 전체 소비자 지출은 1010억 달러(한화 약 114조)를 기록했습니다.

앱 시장이 이렇게 성장함에 따라 광고 수익 또한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데요. 2019년에는 전 세계 디지털 광고 시장의 규모가 2500억 달러(한화 약 281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러한 추세에 맞춰 2019년에는 인앱 광고를 통해 수익을 얻는 앱이 60%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우리 나라에는 아직 인앱 광고 또는 광고수익화를 생소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그 동안 여러분이 갖고 계셨던 광고수익화에 대한 오해 세가지를 풀어드리고자 합니다.

광고 수익화 오해와 진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그 동안 여러분이 갖고 계셨던 광고수익화에 대한 오해 세가지를 풀어드리고자 합니다:

오해 #1. 사람들은 앱 내 광고를 싫어한다?
오해 #2. 광고는 유저 경험을 해친다?
오해 #3. 앱에 광고를 달면 인앱 결제 수익이 떨어진다?
#1 사람들은 광고를 싫어한다?
NO! 사람들은 인앱 결제보다 광고를 훨씬 더 선호한다!

Digital Advertising Alliance (DAA)가 실시한 설문에 의하면, 인앱 결제를 선호한다고 답한 모바일 앱 유저가 10%에 그친 반면, 앱 내 광고를 선호한다고 답한 유저는 무려 36%에 달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구글이 보상형 광고에 대해 집행한 한 리서치에서는 50%의 유저들이 보상형 광고가 제거된다면 앱의 전체적 만족도가 떨어질 것이라고 응답하며, 보상형 광고에 대한 지지를 보였습니다.
# 2 광고는 유저 경험을 해친다?
NO! 적절하게 배치된 광고는 오히려 유저의 참여도를 높인다!

Bingo Party로 유명한 Avid.ly의 사례를 한번 들여다 보겠습니다 - Avid.ly는 50개 이상의 게임 타이틀을 운영하며 중국 게임시장을 선도하는 게임회사입니다.

Avid.ly는 인앱 광고를 도입하고자 했으나 이로 인해 유저들이 이탈을 할 것이라는 우려가 있었는데요, 이러한 우려를 극복하기 위해 보상형 동영상 광고를 도입하여 비결제 유저들을 집중 공략했습니다.

보상형 동영상 광고를 도입한 후 Avid.ly의 ARPU는 40%나 증가했습니다. 유저들이 앱 내에서 게임을 하며 머무르는 시간이 20% 증가했으며, 인앱 아이템을 사는 횟수가 18% 증가했습니다. 게임 플레이 시간이 길어지면서 유저가 광고를 보거나 인앱 결제를 할 기회가 더 많아졌고, 이는 총 수익 증가를 가져왔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거둔 후 Avid.ly는 운영 중인 모든 게임에 보상형 동영상 광고를 적용했습니다.
#3 광고는 인앱 결제를 낮춘다?
NO! 리워드 광고를 잘 활용하면 인앱 결제를 더 늘릴수 있다!

이번에는 국내 모바일 게임의 선두주자 중 한 회사인 JOYCITY의 사례를 보겠습니다. JOYCITY는 애드몹 보상형 동영상 광고를 활용하여 전체 사용자로부터 성공적인 수익화를 이뤄냈는데요, 성공의 비결이 무엇일까요?

JOYCITY 또한 아이템 구매가 필요한 게임에서 결제를 하지않는, 비결제 사용자에게 포커스를 맞췄습니다. 기존에 앱 수익에 기여를 하지 않던 이들에게 보상형 동영상 광고를 통해 아이템을 ‘시식’할 기회를 줌으로써, 아이템 사용에 친숙해지게 만들었습니다.

아이템의 맛을 알게 된 유저들에게 인앱 결제를 유도하는 것은 전보다 훨씬 더 수월해졌고, 결과적으로 광고 수익뿐 아니라 인앱 결제 수익도 덩달아 증가시키는 WIN-WIN 상황을 이뤄냈습니다.

“애드몹 리워드 광고를 이용하여 아이템 비구매 사용자에게서 수익화를 꾀하였을 뿐만 아니라, 앱 내 구매를 포함한 전체적인 게임 수익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 오소민 JOYCITY 광고 수익화 매니저
댓글영역
(알수없음)2019년 5월 1일 오전 01:08

광고는있어야죠♥

(알수없음)2019년 5월 1일 오전 01:10

인터냇망은있어야죠

김영훈2019년 9월 2일 오전 11:05

(신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