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본문영역

좋아요, 댓글, 공유 상태바
2018년 12월 CEO's Letter - 2018년을 돌아보며

데이터 분석을 통해 '증거'를 찾다

투자는 오늘 쓸 수 있는 자원을 미래의 나에게 보내는 행위입니다. 우리가 투자를 하는 이유는 내일의 나에게 더 많은 기회를 주고 싶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래서, 내일의 나에 대한 애정이 있는 사람만 투자를 하기 마련입니다. 내일의 나에게 아무 관심이 없는 사람은 오늘만을 살아가게 됩니다. 어제의 나에게 받은 모든 것들을 낭비해버리고 맙니다.

그러나 사람은 결국 내일을 적극적으로 상상해가는 동물입니다. 오늘 투자의 수익률이 낮아지면, 우리는 어두워진 미래를 상상하며 마음이 아픕니다. 오늘 투자의 수익률이 높아지면 밝아진 미래를 상상하며 기쁩니다. 우리의 삶에서 내일에 대한 전망이 행복을 많이 좌우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투자는 우리 삶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중요한 한 부분이 됩니다. 밝은 내일을 만들어가는 모든 행위가 결국 '투자'이니까요.

불리오는 데이터에 의거해 여러분의 투자 효율을 극대화하는 서비스입니다.

혹시 브래드 피트가 주연한 [머니볼]이라는 영화를 보셨는지요? 미국 프로야구에서 선수들을 스카우트하는 산업에 대한 내용입니다. 오랜 세월 동안 전문 ‘스카우터’들이 직관과 경험에 의존해 선수들을 뽑고 연봉을 결정하였습니다. 예컨대 폼이 좋은 선수는 대성할 수 있다, 발이 빠른 선수가 도루를 잘할 것이다, 같은 경험칙들을 활용한 것이죠. 그러나 프로 스포츠에서 데이터 분석이 발달하자 놀랍게도 이런 경험칙들은 선수들을 제대로 평가하지 못한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실제 팀 승리에 기여하는 조건들은 따로 있었다는 것입니다.
(중략)

이번 달부터 불리오 리포트가 전면 개편됩니다.

리포트의 "글"은 블로그에 모두 공개드리오니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또한, 각종 수익률 데이터 및 자산내역, 모멘텀 점수, 고통 지수 등은 불리오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댓글영역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