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본문영역

좋아요, 댓글, 공유 상태바
인후염(목감기)인가? 편도염인가? 목감기증상 및 급성편도염구분법

목감기 환절기에 주로 많이 걸리는 질병인데요.

일교차가 극심하게 변하는 요즘

감기에 걸리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목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보이는게 편도염이며

그냥 일반사람이 보기에는 별차이가 없어보이지만

아주 큰 차이가 있습니다.



먼저 목감기란 정식 명칭으로는 인후염으로

먼저 인후염에 대해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인후염이란?

인두와 후두에 생긴 염증.

인후두염이라고도 한다. 바이러스나 세균 등에 감염되어 인두와 후두에 염증이 생긴 경우를 말하며 급성과 만성이 있다.

급성은 이상기온이나, 감기, 열성질환, 과로, 허약한 체질, 세균 감염 등의 원인으로 발생하고,

만성은 급성인후염이 반복해서 재발하거나 지나친 흡연, 음주, 과로, 자극성 음식 섭취, 목의 혹사 등이 원인이 되어 나타난다.

드물게는 자극성 가스나 화학물질·증기를 들이마시거나 부비동 등 인접 부위로 염증이 파급되어 생길 수도 있다.



출처 네이버지식백과



인후는 입뒤쪽, 비강 아래서부터 식도와 성대까지 이어지는 부위이며 인후바이러스에 감염되 염증이 나고 붓는 것이 목감기이며

인후는 표면이 점막으로 되어 있고 점액질이 분비되며

이 점액이 코나 입을 통해 들어온 유해물질을 막는 방어막 형성하는 곳이 되며 기능이 떨어지면 목감기에 걸리기 쉽습니다.



인후염(목감기)의 증상으로는 ( 노인이나 면역력이 약한 환자일 경우 합병증 발생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급성편도염과 목감기의 증상은 비슷하지만

두가지 질병의 차이점으로는

38도 이상의 고열증상이 나타나게되며 해열제를 먹어도 열이 곧바로 내리지 않는점이 있습니다.

급성편도염일 경우 두통, 인후통, 기침, 전신통증등이 목감기보다 증상이 심하며 3 - 4일 정도 지속이 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급성편도염이란?

급성편도염이란 편도를 구성하는 혀편도, 인두편도, 구개편도 중 주로 구개편도에 발생하는 급성 염증을 말하며,

대부분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을 통해 발생한다. 주변 인후 조직의 임파선을 침범하는 인후염이 생길 수 있다.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926740&cid=51007&categoryId=51007
또한 어린이가 편도염에 자주 걸릴 경우

편도와 아데노이드까지 비대한 것이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근본적인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감기 즉 인후염이 왔을때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꼭 병원에 내원하셔서 진찰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01. 호흡 곤란

많은 분들이 방치하고 계시는 부분이 바로 호흡곤란 증상이며 목이 붓는 강도가 심해지면서 숨 쉬기가 힘들어집니다.

또한 호흡은 코로만 하는 것이 아닌 목과 입으로도 합니다.

목감기가 심해져서 호흡하기가 힘들어지게 된다면 빠른 시일 내에 병원에 내원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02. 피부 발진



목감기로 인한 피부 발진은 거의 일어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종종 열이 밖으로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고 체온이 올라가면서 피부 발진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목감기 증상은 목을 상하게 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피부에도 나쁜 영향을 미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03. 편도선 이상 증상



편도는 목 안 깊숙한 곳에 위치하며 세균과 바이러스를 걸러내는 역할과 면역력에 엄청난 영향을 주게됩니다.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발열이 심해진다면 편도선 조직에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편도선이 비정상적으로 부었을 경우나 편도에 하얗게 일어나 제 기능을 하지 못한다면 심한 목감기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인후염과 급성 편도염 예방법으로는
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인후염이 심할 때 아이스크림을 먹으면 좋다 고도 알려져 있지만

염증으로 인한 발열을 일시적으로 해소시켜줄뿐 근본적인 문제 해결이 될 수 없습니다.

​(글이길어 생략하였습니다.)

댓글영역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댓글을 남겨보세요.